서브 이미지

가족이 된 그들을 위해, 동물용 보조기기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7-09-01
조회
120

애완동물은 귀여워하는 기르는 동물을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반려동물이라는 용어를 더 많이 사용하는데요, 정서적으로 의지하는 동물이라는 뜻을 가진 이 단어는 점차 동물이 소유의 개념이 아니라 가족의 일환으로써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국민들 5명중 1명이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고, 반려동물에게 투자하는 돈도 나날이 늘어나 ‘펫코노미(Pet+Economy)’라는 용어가 등장할 정도입니다.

가족이 된 그들. 따라서 반려동물이 장애를 갖게 되더라도 최선의 방법으로 그들의 삶을 연장시키는 동물 반려인 들이 늘어나는 추세인데요, 이러한 사회적 인식의 변화에 발맞추어 장애를 갖게 된 반려동물을 위한 보조기기가 점차 개발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반려동물을 위한 보조기기에 대한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 동물 반려인 :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을 지칭하는 말

 

다시 걸어요 동물용 휠체어와 의지 보조기

 

noname01 noname02

동물용 보조기기에서 제일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이동보조기기입니다. 동물이 움직이지 못하게 되면 그것은 동물에게 사형선고나 다름이 없습니다. 이전에는 그들을 위해 안락사와 같은 방법을 취했지만, 이러한 동물용 휠체어를 이용하면 동물들의 삶을 연장할 수 있게 됩니다. 동물용 이동보조기기에는 휠체어 방식으로 약해진 다리를 보완하는 것이 있고, 아예 상실된 다리를 위한 의지 보조기 등, 다양한 이동보조기기가 존재하여 반려동물이 다시 걸을 수 있게 합니다.

※ 사진출처 : https://www.handicappedpets.com/ , https://www.petsthetics.com/

 

인간과 행복한 동행 동물용 리프트

 

noname01 noname02

동물용 보조기기가 꼭 동물만을 위한 것은 아닙니다. ‘동물 반려인’들의 보다 편리한 케어를 위해 사용되는 동물용 리프트는 동물을 이동 시키는 것을 돕습니다. 반려동물이 몸집이 점차 커짐에 따라 그들을 돌보는 것에 많은 어려움이 따르게 되는데, 장애를 갖게 된 동물이라면 이동시키는 것에 부담은 더 커지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동물용 리프트는 사람이 동물을 돌보기에 편안하게 할 뿐 아니라, 동물들 입장에선 안전한 이동이 가능하게 합니다.

※ 사진출처 : http://www.horsetalk.co.nz, http://www.drsfostersmith.com/

 

계속 헤엄칠 수 있어요 수상 동물의 보조기기

 

noname01

수상 동물들을 위한 보조기기 또한 개발되고 있습니다. 돌고래에게 꼬리지느러미는 헤엄을 치게 만드는 주된 동력원입니다. 이러한 꼬리지느러미를 상실하여 헤엄을 칠 수 없었던 돌고래에게 의지보조기가 적용하여 다시 헤엄을 칠 수 있게 한 사례가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부레를 상실하여 더 이상 살 수 없게 된 금붕어를 위해 발명한 인공 부레 역할의 보조기기가 인터넷상에서 화제가 되기도 하였는데요, 어렸을 때부터 함께해 온 금붕어를 죽게 내버려 둘 수 없던 한 30대 ‘동물 반려인’의 이 발명품은 반려동물을 위한 보조기기가 얼마나 필요한지, 또한 ‘동물 반려인’들의 욕구를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 기사출처 : http://rebloggy.com/, http://www.zmescience.com/

 

부리 잃은 거위를 위한 구호활동 새부리 보조기기

 

noname01

noname02

한 동물 보호단체에서도 동물용 보조기기를 사용한 사례가 있습니다. 부리에 손상을 입은 거위를 위해 3D 프린터 기술을 접목시켜 상실된 부리를 재건해 준 것인데요, 이 거위는 부리에 손상을 입어 무리에서 이탈되었고 본래의 서식지에서 살 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새부리 보조기기가 성공적으로 적용되어 이 거위는 다시 본래의 서식지로 돌아갈 수 있었다고 합니다.

※ 사진출처 : http://www.evergreenpo.com

 

이처럼 다양한 동물용 보조기기가 점차 개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선 ‘높은 가격도 문제지만 비싼 값을 감수하더라도 국내에선 구하는 것 자체가 어렵다’는 볼멘소리와 함께 ‘사람도 제대로 제공받지 못하는 보조기기인데 동물을 위한 보조기기를 굳이 만들어야하느냐’ 는 회의적인 시각 또한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환이라고 생각하며 장애를 갖게 된 반려동물과 조금 더 오래 시간을 보내고 싶은 ‘동물 반려인’에게 이러한 동물용 보조기기는 희소식일 것 같습니다.

 

※ 본 게시물은 단순 정보 제공으로 센터에서는 동물과 관련된 보조기기를 제작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