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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기기 서비스 3.0 시대가 열렸습니다.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8-10-12
조회
391

정부 3.0 누구나 한번 들어본 말이다. 신뢰 받는 정부, 국민행복국가라는 비전으로 공공정보를 적극 개방·공유하고 부서간 칸막이를 없애며 소통과 협력함으로써 국민 개개인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노력에 역점을 두는 정부 운영의 패러다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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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 3.0 BI

 

일방향 서비스 제공의 정부 1.0이나 단순 양방향 제공의 정부 2.0운영 방식을 넘어서 이제는 국민 개개인의 편익을 위한 양방향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 3.0으로 정부의 서비스 방향도 진화하고 발전했다.
 

이 같은 변화는 보조기기 서비스에서도 나타난다. 장애인에게 적절한 평가서비스 없이 단순히 보조기기만 지원했던 것을 보조기기 서비스 1.0으로 본다면 2004년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를 시작으로 광역 보조기기 기관들이 개소되면서 보조기기 서비스 2.0의 시대를 맞이하였다.

 

보조기기 서비스 2.0은 전문가가 이용자와의 대면 상담을 통해 이용자에게 적합한 보조기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보조기기를 지원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예산을 줄일 수 있고 이용자의 만족도 또한 높은 장점이 있다.

 

하지만, 보조기기 서비스 2.0은 AT전문가와 이용자가 직접 만나 서비스를 진행하기는 하지만, 시스템의 부재로 인해 이용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즉각적으로 제공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늘어나는 이용자 수에 따른 서버의 확충이나 개인정보를 다루는 방법도 달라져야 했다.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에서는 AT전문가와 이용자가 서로 소통하고 AT전문가와 협업을 통해 이용자에게 맞춤형 보조기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보조기기 서비스 3.0의 시대를 열어나가고자 한다.

AT 서비스 1.0 AT 서비스 2.0 AT 서비스 3.0
단순 보조기기 지원 전문기관을 통한 보조기기 서비스 제공 이용자와의 소통을 통한 맞춤형 보조기기 서비스 제공
사례관리 시스템 운영 × 서비스 이력관리를 위한 단편적 시스템 운영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한AT전문가 간 실시간 협업 가능

 

보조기기 서비스는 사람을 만나고 그 사람의 신체 기능과 환경을 평가하여 이용자가 가장 잘 사용할 수 있는 보조기기를 추천하거나 대여하거나 지원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되는 이용자의 고유의 개인정보와 제공된 서비스에 대한 이력과 지원 내용 등의 정보가 생겨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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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센터 AT 서비스 3.0 BI

 

보조기기 서비스 3.0을 위해 센터는 이용자의 이력관리, 기기대여 및 입출고 관리, 보조기기 지원이력 등의 정보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성을 확인하고 사례관리 시스템(이하 G-ATRP : Gyeonggi – ATRP(Assistive Technology Resource Planning)을 개발했다.

 

과거 시스템의 경우 보조기기 서비스 시 서비스 기록지를 수기로 작성해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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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거 시스템(AT-CMS) 이용자 정보 입력 모습

 

이와 함께 서비스 기록지의 내용을 사례관리 시스템으로 입력하는 과정을 거치고 AT전문가와의 협업을 위해서는 해당 내용을 출력해야 하는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한다.

 

또한, 이용자의 사진과 동영상 등의 파일은 기존 시스템에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별도의 서버에 보관되기 때문에 개인정보 유출과 관련한 각별한 관리가 필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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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ATRP 시스템 사용 모습

 

센터에서 개발한 G-ATRP는 클라우드 시스템을 통해 분야별 AT 전문가가 접속해 이용자에게 맞춤 보조기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보조기기 서비스에 필요한 내용들을 실시간으로 이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AT전문가와 이용자 간의 양방향 소통이 가능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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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TRP의 경우 서버 내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운영하고 있어 센터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서비스이용내역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G-ATRP 시스템의 경우 PC뿐 아니라 태블릿이나 모바일로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조기기 전문 서비스 시 상담내용을 시스템으로 바로 입력이 가능하다. 이로 인해 개인정보가 담긴 문서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직원들에게 부담으로 느껴졌던 문서작업의 양이 현저히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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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ATRP 시스템 개발 회의 모습

 

현재 사회복지단체에서 사용하는 사회복지통합정보시스템, 진우정보시스템 등과 같은 정부에서 개발한 사례관리 시스템을 운영 중이지만, 보조기기와 관련된 사례관리 시스템은 현재 그 기능이 미비하기 때문에 지역의 보조기기 센터에서는 각자 다른 시스템을 활용하여 이용자 이력 정보를 관리하고 있다.

 

센터는 전국 보조기기 서비스 사업 수행 기관들을 대상으로 사례관리 시스템(G-ATRP)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에 앞서 개발된 시스템에 대해 발표하고 공유하는 자리를 가짐으로써 각 센터들의 업무 프로세스에 적용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장기적으로 각 센터의 업무에 맞게 커스터마이징(customizing)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양방향 맞춤형 보조기기 서비스 제공, AT전문가와의 소통과 협업, 체계적인 서비스 이력관리 등을 운영의 패러다임으로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보조기기 서비스 3.0의 시대를 열어나가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