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이미지

보조기기 연구회 현장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8-09-20
조회
303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에서는 매월 1~2회 보조기기 연구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조기기 연구회는 센터의 직원들이 새로운 보조기기를 발굴하고 이를 직원들과 공유하는 시간입니다.

2010년부터 현재까지 조사된 보조기기의 수는 약 800여가지로 매년 약 80~100개의 보조기기가 해당 시간을 통해 조사되고 공유됩니다. 

이렇게 조사된 보조기기를 센터 직원과 공유하고 함께 공부함으로써 직원들은 보조기기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높이고 있습니다. 

 

DSC_0402

※ 연구회 진행 모습

 

9월 진행되는 연구회는 경기도보조기기북부센터의 직원들의 순서로 이날 총 네 가지의 보조기기가 공유되었습니다. 

첫 번째로 소개된 보조기기는 스웨덴 Careva사의 차량용 체간지지 벨트로 지체, 뇌병변 장애인이 차량 및 대중교통 이용 시 체간을 안전하게 지지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Spinal 벨트를 기본으로 하여 어깨, 몸통, 골반 등의 다양한 벨트 조합이 가능합니다. 별도의 카시트 없이 사용이 가능하고 아동의 크기에 따라 벨트의 위치 조절이 용이하지만, 중증의 장애인은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407420383_combi-kit_large

※ 사진출처 : http://www.careva.se/grundbalte

 

두 번째로 소개된 보조기기는 Ezup cane으로 기존 지팡이에 앉기/서기 등의 체위 변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 제품으로 가벼운 무게와 기존의 지팡이와 크게 다르지 않은 디자인으로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EZup cane 사용 영상

 

세 번째로 소개된 보조기기는 스페인 Rois Medical사의 Kahlo 전동 휠체어로 휠체어에 리프트가 결합되어 있어 침대 및 기타 장소로 편리하게 이승(Transfer)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해당 제품의 경우 휠체어 등받이가 리프트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 큰 공간을 차지하지 않고 손쉬운 이승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림2

※ 사진출처 : http://roismedical.com/

 

네 번째로 소개된 보조기기는 이스라엘의 Open Sesame –touch free control이라는 제품으로 태블릿PC나 스마트폰 활용시 별도의 장치 없이 머리의 움직임으로 해당 모바일 기기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SCI(C4), 루게릭, MS, SMA 장애인 등이 사용할 수 있으며, 카메라 마우스와 유사한 기능으로 모바일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전용 메뉴로 이뤄져있습니다. 또한 떨림이나 경련을 무시하는 기능이 있어 스마트폰과 테블릿PC를 정확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  Open Sesame –touch free contro l사용 영상

 

보조기기 연구회의 경우 단순히 보조기기 공유로만 끝나는게 아니라 신규 보조기기의 경우 업체의 도움을 받아 시연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날 시연한 보조기기는 ORCAM 사의 myeye제품으로 저시력 장애인을 위한 웨어버블 디바이스입니다.

실제 저시력장애인이나 전맹 장애인들이 정보 접근을 위해 광학문자판독기[OCR]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기존의 광학문자판독기[OCR]의 경우 고정되어 있다면 myeye는 작고 가벼운 무게로 안경에 장착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 myeye 사용 영상

 

DSC_0393

※ myeye 시연중인 센터 안재완 과장 모습

 

KakaoTalk_20180920_131511027

※ 제스처를 사용하여 myeye를 제어중인 센터 장진희 팀장 모습

 

손가락으로 읽고 싶은 텍스트를 가리키거나 손목시계를 보는 등의 간단한 제스쳐를 통해 글을 읽을수도 있고 시간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그중 사람들의 얼굴을 인식하고 누구인지 알려주는 얼굴 식별 기능은 시각장애인이 대인 관계를 하는데 있어 굉장히 유용한 기능일 거라 생각됩니다. 

 

또한 돈의 액수 구분이 가능하며, 사용자가 지정한 200여가지의 물건 등을 정확하게 알려줍니다. 

 

현재 국내 판매를 위해 인증 중에 있으며, 정식 출시될 때 해당 기기를 자세히 리뷰할 예정입니다. 

 

센터는 보조기기 연구회에 나온 자료를 정리하여 홈페이지 내 보조기기 검색  또는 보조기기 동향 메뉴에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세상에는 매일 새로운 보조기기들이 제작되고 있습니다. 물론 세상의 모든 보조기기를 다 알기는 어렵지만,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의 직원들은 장애인과 노인에게 항상 새로운 보조기기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공부하고 노력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