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이미지

수원시립대추골도서관 찾아가는 보조기기 인식개선 교육 실시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9-01-17
조회
107

1월 16일(수)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수원시립대추골도서관에 찾아가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보조기기 인식개선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2019년 처음 진행된 찾아가는 보조기기 인식개선 교육에서는 2018년 교사 간담회에 나온 의견들을 반영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보조기기를 체험할 수 있는 시간으로 준비하였습니다. 

DSC_1640

또한, 2019년에는 더욱 많은 학생들이 보조기기를 접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초등학교에서만 진행됐던 인식개선 교육을 유관기관으로 확대하였습니다. 

이번 인식개선 교육은 수원시립대추골도서관에서 진행하는 겨울 독서교실(더불어 살아가는 방법)의 두번째 시간으로 보조기기에 대한 책을 읽고 센터가 준비한 교육을 통해 보조기기를 체험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센터는 이날 아이들과 함께 센터에서 개발한 인식개선 교육 교구 날개에 색을 입히다에 나온 보조기기들에 색을 입히며 아이들과의 거리를 줄여나갔습니다.

아이들은 컬러링북에 색을 칠하며 “선생님 제가 지금 색을 칠하고 있는 이 부분은 무엇이에요?” 물어보기도 하고, “아! 이거 우리 할머니가 사용하는거랑 비슷하게 생겼어.”라고 자신의 생각을 얘기하기도 했습니다.

DSC_1625

색을 칠하는 모습을 보면 학생들의 평소 성격이나  생각들을 간접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한가지 색으로 전체를 칠하는 아이들이 있는가하면, 다양한 색을 꼼꼼하게 색칠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또 머리색은 검은색이어야 해하는 아이들고 있고 난 빨간 머리가 좋아하며 머리색을 빨갛게 칠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DSC_1646

이어서 진행된 인식개선 교육은 학생들이 색칠한 6가지 보조기기에 대해 설명하고 거기에 나온 보조기기를 체험해 봅니다. 

복지차량이나 기립형 휠체어는 영상을 보고, 휴대용독서확대기나 골도이어폰, 리프트웨어(숟가락) 등을 체험해 보며 책에서만 보았던 보조기기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DSC_1654

 

DSC_1656

 

DSC_1649

이를통해 학생들은 장애를 가진 사람도 보조기기의 도움이 있으면 공부도 할 수 있고, 운동도 할 수 있고, 여행도 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은 선생님과 약속을 합니다.

“우리 앞으로 장애에 대한 편견을 가지지 않기로 해요! 알았죠?”

학생들은 우렁차게 “네~!” 하며 대답합니다.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2019년에도 경기도 내 많은 학생들이 보조기기를 통해 장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인식개선 교육 사업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두번째 만나게될 학생들은 어떤 학생들일지 벌써부터 기대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