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이미지

자세유지 보조기기 제작 실무 직원교육 실시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8-03-14
조회
446

사람이 취할 수 있는 정적인 자세에는 크게 앉기, 서기, 눕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특히, 자세를 주체적으로 취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에게는 올바른 자세를 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센터에서는 바른 자세에 대해 공부하고, 장애인이 사용하는 자세유지 보조기기에 대해 심도있게 공부하고자 자세유지 보조기기 전문 업체 “바른몸 재활공방”에서 전문가를 섭외하여 강의를 듣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장애인의 틀어진 자세를 고정하고 추가적인 변형 예방 및 방지를 위해 특수 제작되는 시트를 “이너(inner)“라고 합니다. 이너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장애인의 자세를 측정하고, 측정된 수치에 따라 제작 공정을 거쳐 만들어집니다. 여러 단계를 거쳐 만들어진 이너는 장애인 개개인에게 맞춤형으로 제작되기 때문에 착석 시 안정적인 자세가 가능합니다.

 

noname01

▲ 이너(Inner)

맞춤형 이너를 제작하기 위해 장애인의 자세측정을 위한 방식도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장애의 중증도, 신체기능 등에 따라 각기 다른 자세가 나오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의 수는 굉장히 많으며,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 측정은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noname02

 

▲ 자세 측정에 대해 설명 중인 바른몸공방 고주형 실장

 

자세측정 시뮬레이터 활용방법을 통해 자세를 측정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비즈폼의 특수제작된 의자에 앉혀 공기를 천천히 빼내면서 대상자의 신체를 맞춰 본뜨는 방법입니다.

noname03

▲ 신체 측정을 하고 있는 모습

noname04

▲ 비즈폼의 공기를 빼내어 신체를 본뜨는 모습

자세측정이 완료되면, 측정된 수치에 따라 1차적으로 이너를 제작합니다. 제작된 이너는 재적용 과정을 통해 수정·보완 사항 등에 대해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수치 측정부터 다시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대상자에게 맞춤형으로 제작이 되었을 경우에, 마무리 작업을 거쳐 대상자에게 지원합니다.

 

noname05

▲ 1차 제작품에 대해 설명하는 김익수 실장

장시간 올바른 자세에 대해 설명해주시고, 정확한 이해를 위해 직접 시연까지 해주신 바른몸재활공방에 다시한번 감사드리며, 우리 센터는 끊임없이 늘 공부하는 자세로 업무에 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