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이미지

전국 장애 청소년 학습용 맞춤 보조기기 지원사업 오리엔테이션 실시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8-05-18
조회
162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 받을 권리가 있다.’는 헌법 제 31조의 내용으로 ‘학습권’은 모든 국민의 보편적인 권리 입니다.

하지만 장애청소년의 경우 신체 기능 및 인지 능력의 제약, 이동, 자세유지 등 다양한 교육 기자재의 사용의 어려움으로 인해 학습 참여가 제한되고 있습니다.

센터는 2010년 부터 에쓰오일과 함께 ‘장애 청소년 학습용 맞춤 보조기기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KakaoTalk_20180518_170325662

올해 실시되는 ‘2018 전국 장애 청소년 학습용 맞춤 보조기기 지원사업’은 전국의 초-중-고등학교에 재학중인 등록장애인을 추천하여 학습과 관련된 맞춤 보조기기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전국의 25개 기관이 참여하였습니다. 

센터는 사업 참여 기관들이 사업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사업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날 오리엔테이션에서는 기관별 사업 참여 방법과 절차, 대상자 선정을 위한 평가방법 그리고 다양한 학습용 보조기기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학습용 맞춤 보조기기의 경우 학습에만 초점이 맞춰진 것이 아니라 이동의 제한으로 인해 학습 활동이 어려운 경우 이동을 지원할 수 있는 이동보조기기나 감각장애로 인한 학습의 장애를 해결하기 위한 시각 · 청각보조기기, 의사소통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기구(AAC), 컴퓨터 접근영역과 높낮이 조절 책상과 같은 환경적인 것들도 포함됩니다. 

장애 청소년에게 적합한 맞춤형 보조기기를 추천하기 위해서는 장애청소년의 신체 기능, 학습-생활환경, 이동방법 등에 대한 전문적인 평가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KakaoTalk_20180518_170738129

센터는 각 기관에서 추천한 대상자의 정확한 평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사업 양식 작성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 센터 전시체험장 라운딩을 통해 다양한 보조기기를 소개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에쓰오일과 전국의 협력기관과 함께 학습에 제한이 있는 장애·청소년들이 보조기기를 통해 건강한 학습과 사회참여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