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이미지

제9회 보조기기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및 2017 보조기기 세미나 현장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7-12-27
조회
291

<제9회 보조기기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및 2017 보조기기 세미나 현장>

 

DSC_6580

 

지난 12월 14일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누림에서 우리센터는 “제9회 보조기기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 및 2017보조기기 세미나”를 개최 하였습니다.

 

DSC_5891 DSC_5894 DSC_5930 DSC_5970

 

대회의실 앞쪽에는 이번 보조기기 공모전의 공개오디션 진출 출품작들을 직접 볼 수 있도록 전시회가 마련 되었습니다.

  

DSC_6006

DSC_6064

 

올해 센터는 “제9회 보조기기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하였습니다.

공모전은 8월부터 접수를 시작으로 총 280여건이 접수 되었으며, 지난 12월 7일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진행된 보조기기 아이디어 공모전 공개오디션에서 오디션 진출 출품작 13편의 최종 순위가 결정되었습니다.

 

 

DSC_6072

 

오늘은  공개오디션을 통해 결정된 출품작들의 시상식이 진행 되었습니다.

오늘 시상에는 현대자동차 이사님과 경기도지사께서 참석해 주신 가운데 진행 되었습니다.

  

DSC_6263

△Good Design 부문 대상 이창민님

 

 

DSC_6389

△Good Product 부문 대상 Power suit 팀

 

 

DSC_6410

 

시상식에 이어서 수상작들의 프리젠테이션과 실제 시연이 이루어 졌습니다.

 

DSC_6431

DSC_6438 DSC_6443

DSC_6475

 

오늘 “제 9회 보조기기 아이디어 공모전”은 내빈과 수상자분들과의 단체촬영을 끝으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DSC_6563

 

보조기기 아이디어 공모전 시상식이 끝나고, 이어서 경기도보조기기북부센터의 김은평 팀장의 진행으로 2017년 보조기기 세미나가 시작 되었습니다.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2004년부터 현재까지 보조기기 관련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이번 보조기기 세미나는 “보조기기 지원 확대를 위한 민간재원 지원 현황 및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마련된 자리로, 경기도보조기기북부센터와 경기도재활공학연구지원센터가 주최하고, 아름다운 재단의 후원으로 진행되었습니다.

 

DSC_6567

 

DSC_6577

 

토론에 앞서 “보조기기 지원 확대를 위한 민간재원 지원 현황 및 발전방안”이라는 주제로 남세현 교수(한신대학교 재활학과)의 주제발표가 진행 되었습니다.

경기도재활공학센터와 아름다운재단이 12년동안 지속해 오고 있는 우리나라 최초의 ‘맞춤형 보조기기 지원사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현 시점까지의 보조기기 지원제도와 외부 민간 재원 활용 현황 및 사업의 특성들을 짚어주었습니다.

또한 앞으로의 발전방안과 더불어 미래지향적 사업 수행방향을 제시해 주었습니다.

 

DSC_6581

 

주제발표 후에 이어 좌장인 경기도장애인인권센터 김정열 센터장의 매끄러운 진행으로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민간재단, 전문가, 현장기관의 다각도의 측면에서 의견을 제시 할 수 있도록 토론자들이 구성 되었습니다.

 

 

DSC_6602

△민간재단의 관점에서 제언 중인 아름다운 재단의 정병훈 국장

 

“민간의 역할은 사회적으로 유의미한 과제를 제시하여 다른 민간과 정부의 참여를 유도하고, 제도변화로 안착하는데 있다.” 로 제언을 시작 해 주신 정병훈 국장.

민간재단의 측면으로 기존에 있는 유사하거나 중복사업에 대한 지원보다는 현장의 필요를 반영한 차별화된 사업으로의 고민이 필요성을 인식 시켜주었습니다.

 

DSC_6604

△전문가적 관점에서 제언 중인 양희택 교수(협성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전문가적 측면에서는 대국민 홍보 및 인식개선 활동과 신규사업 테마의 발굴과 적용이 필요함을 강조 해 주셨습니다.

 

DSC_6610

△현장기관의 측면에서 제언 중인 강용원 센터장(서울시동남보조기기센터)

 

또한 민간재원 활용 사업을 수행하는 현장기관의 입장을 들어 볼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민간재원 지원을 통해 보조기기서비스를 제공하는 센터들은 보다 폭 넓은 서비스가 가능해 집니다. 하지만 고유 업무 이외에 별도의 업무인 민간재원 활용 사업까지 기존 인원으로 모두 수행해야 하는 고충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셨습니다.

 

민간재원을 활용한 다양한 보조기기 지원 사업들은 꼭 필요한 사업 가운데 하나이며, 장애인에게 만족도가 높은 사업 중 하나 입니다.

민간재원 사업을 개발하고, 고민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고자하는 노력이 후원처에게 필요하고, 그 사업을 수행하고자 하는 보조기기센터에게도 더더욱 필요함을 강조하였습니다.

 

DSC_6630 DSC_6642

△토론자와 참석자간의 질의 응답 시간

 

이 날 세미나에는 130여명의 실무자, 학계, 관련기관, 학생, 당사자 분들이 참석해주셨습니다.

 

이번 세미나는 민간 영역에서의 보조기기 지원 현황 및 성과를 검토하고, 이와 관련하여 지역 보조기기 센터에서의 서비스 확대 및 발전 방안 등에 대해 논의 하는 자리였습니다.

다양한 측면에서 제언들이 나왔으며, 양적평가로만 사업이 평가 되고 있는 현재 “성과관리”의 개념 도입이 필요하다는 것에 대해서는 모든 토론자들이 동의해 주셨습니다.

또한 토론자 뿐만아니라 참관객간 상호 토론 및 의견 제시를 통해 다양한 측면에서의 문제에 대한 공유 및 해결책의 제시가 이루어 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