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이미지

피난대피 보조기기의 활용 및 관리 방법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7-06-29
조회
325

휠체어를 사용하는 중증장애인은 고층건물 이용 시 화재, 비상사태 등의 위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상·하 층간 이동이 불가능하여 즉각적으로 대피할 수 없는 위험 상황에 노출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건물 내 엘리베이터는 화재발생 후 자동으로 멈추게 되어 계단이나 피난·대피시설을 통해 이동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장애인 및 노인을 위한 다양한 영역에서의 보조기기는 지금까지 장애인 및 노인을 위한 안전과 직결됨에도 불구하고 정부차원에서의 지원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선진국의 경우 소방 설비는 물론, 피난·대피용 보조기기가 주요 시설에 완비되어 있어 실질적으로 휠체어 사용자나 노인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다양한 피난·대피용 보조기기가 개발되고 보급되어 장애인의 안전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images (1)                                                images

△ 피난 · 대피 보조기기 KE-Chair                       △ 조기경보 보조기기

 

이러한 국내 현실을 파악하고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현대자동차그룹과 함께 피난·대피 및 조기 경보 보조기기를 전국에 있는 장애인 및 이동약자가 이용하는 기관을 중심으로 지원하였습니다.

 

피난·대피용 보조기기는 예상치 못하게 발생된 위급상황이나 비상사태에서 건물을 이용하는 이동 약자의 안전한 피난·대피를 도와주는 보조기기로 센터는 2011년을 첫 시작으로 2016년까지 총 756개 기관에 피난·대피용 보조기기를 지원하였습니다.

 

20150129182708_ofdzfxvl

 

조기 경보 보조기기는 소리를 듣지 못하거나 청각장애인이나 노인을 위하여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 공동주택 및 공동이용 시설 등에 설치되어 있는 소화전 내의 화재경보기의 경종소리를 감지하여 집안이나 업무공간 등 독립되어 있는 실내공간에 빛으로 혹은 진동으로 위험을 알려 위험을 인지할 수 있게하는 기기로 센터는 2014년~2015년 2년에 걸쳐 총 40기관에 조기 경보 보조기기 47set를 지원하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피난대피 보조기기의  활용 및 관리 방법을 영상을 통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단순 피난·대피 보조기기의 지원에만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홍보와 교육을 통해 재난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피난·대피 보조기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