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이미지

2017 ‘의사소통 보조기구 지원사업 이야기’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7-12-15
조회
280

센터는 삼성전자 임직원의 지정기탁사업으로『장애 아동·성인을 위한 의사소통 보조기구 개발 및 지원사업』으로 스마트AAC 애플리케이션과 접근성 장치를 개발하여 전국 지원사업을 실시했습니다.

 

2016년 11월부터 시작된 의사소통 보조기구 지원사업이 총 3차례에 걸쳐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지원대상자는 전체 총 2,200명으로 1차에는 716명, 2차에는 1,041명, 3차에는 443명에게 의사소통 보조기구인 “스마트AAC”를 포함한 기기를 지원했습니다.

지원 기기의 종류는 삼성 태블릿, 케이스, 보조배터리, 터치펜, OTG케이블이 공통적으로 지원이 되고, 키가드, 거치대(각도조절, 관절고정), 스위치+인터페이스의 경우에는 대상자의 신체능력을 고려하여 지원이 되었습니다.

 

noname01

[공통 지원 기기]                                           [선택적 지원 기기]

기기를 지원받은 대상자 및 보호자에게서 다양한 반응을 볼 수 있었습니다.

 

A의 보호자는 “자녀가 감정표현을 할 수 있는지 몰랐는데, 감정표현을 할 줄 모르는 것이 아니라 못하고 있었다”라는 반응을 보여주셨고, B는 “의사 표현을 반복해서 상대방에게 전달할 필요가 없어져서 좋다”라는 등의 반응을 보여줬습니다.

 

이렇듯 같은 의사소통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목적을 가지고 타인과 소통을 하고자합니다.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은 구글플레이에서 ‘스마트AAC’를 검색하면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태블릿버전으로 구분되어 있어 단말기 종류에 따라 설치하셔야합니다.

※단, 안드로이드 버전 5.0 이상 사용 가능

 

noname02

 

 

‘스마트 AAC’는 대상자의 욕구를 반영하여 2차 업데이트가 되었고, 현재 3차 업데이트가 진행 중으로 2018년 2월중으로 완료될 예정입니다.

 

사용방법 및 관련 영상은 스마트AAC홈페이지(www.projectaac.or.kr)와 유튜브(www.youtube.com)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지원사업이 마무리됨에 따라 추후 기기지원을 받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가 실시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