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이미지

2017 ‘의사소통 보조기구 지원 사업 기기지원’ 현장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7-08-22
조회
304

센터는 삼성전자 임직원의 지정기탁사업으로 『장애 아동 · 성인을 위한 의사소통 보조기구 개발 및 지원 사업』으로 애플리케이션과 접근성 장치를 개발하여 전국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AAC 지원사업에 선정된 대상자에게는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된 태블릿PC, 거치대, 스위치와 스위치 인터페이스, 키가드, 보조배터리, 터치펜, OTG케이블 등이 선택적으로 지원이 됩니다.

 

지원 사업은 ‘접수 → 서류심사 → 현장평가 → 전문심사&최종심사 → 기기 지원 및 사용자 훈련 → 만족도 조사’ 순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1회차에는 716명의 기기 지원이 완료되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2회차에는 1,041명이 선정되어 기기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noname01

※ 애플리케이션이 설치된 갤럭시 탭과 다양한 접근성 장치

 

기기 지원 과정에서는 애플리케이션과 접근성 장치 등의 사용 방법에 대한 간단한 교육과 함께 초기 셋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개발된 스마트 AAC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가족, 지인,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진행 할 수 있도록 하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표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noname02

※ 스마트 AAC 애플리케이션 (좌)문자형 / (우) 그림형

 

아래 사진은 거치대를 이용하여 태블릿PC에 있는 그림형을 사용하는 모습과 태블릿 PC에 있는 문자형을 사용하는 모습으로 태블릿PC에 설치된 스마트AAC를 통해 타인의 도움 없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대상자는 지원 받는 내내 웃으면서 ‘빨리 쓰고 싶다’는 표현을 해주셨습니다.

 

noname03

[휠체어 장애인도 활용할 수 있도록 거치대를 장착해서 태블릿PC를 사용_그림형]

 

noname04

[‘이름 한번 적어줄래요?’ 라는 말에 이름을 작성하는 모습_문자형]

 

발화의 어려움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지 못할 경우가 많은데, 스마트AAC 활용을 통해 장애인들이 타인의 의견에 따라 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고, 구직 장애인의 경우에는 동료들과 회의 등에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으며, 아동의 경우에는 언어 교육을 통해 언어 발달 등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장애인들이 자신의 의사 표현 및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모두가 웃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