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이미지

2018년 이동보조기기 수리(초급과정) 교육 실시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8-06-11
조회
359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5월30일(수) ~ 6월1일(금) 3일간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누림에서 이동 보조기기 수리 초급과정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장애인 복지 관련 종사자 및 보조기기 관심 인력 총 25명이 참석한 이번 교육에서는 개정된 ‘휠체어 수리 및 관리 매뉴얼’ 을 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동보조기기-배터리 개론과 이동보조기기 수리 및 관리 기초 실무 교육 등의 이론교육과 함께 4~5명이 팀을 구성하여 수동-전동 휠체어 분해 조립 방법 및 주요 고장증상별 수리와 진단 방법 등의 실습교육도 진행되었습니다. 

 

DSC_9123

△ 이동보조기기 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연구개발팀 이흥수 연구원

 

실습교육의 경우 전체 교육의 60%이상을 차지할 만큼 큰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교육에 참석한 교육생들이 실습을 통해 보조기기 수리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수리 기술을 빠르게 습득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DSC_9129

△ 산업용 연 축전지에 대해 특강중인 모습

 

 

이번 교육에서는 이동 보조기기 수리에 사용하는 다양한 공구 사용방법과 전동 휠체어/스쿠터에 장착된 배선, 모터, 컨트롤러, 배터리(축전지) 등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초적인 전기/전자 이론 교육을 편성하였으며, 해당 교육 이수를 위한 교육 수료 시험 시간을 편성하여 전년도 교육과 차별점을 두었습니다. 

 

DSC_9206

 

DSC_9193

△ 전동휠체어 수리 실습 모습

 

 

매년 보조기기 사용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보조기기에 대한 사후관리는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특히 이동 보조기기는 장애인의 발이라고 불리울 만큼 중요한 보족기임에도 불구하고 고장난 이동 보조기기를 수리 받기에는 큰 어려움이 있습니다. 

 

센터는 보조기기 수리에 대처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하여 경기도민 누구나 자신의 지역에서 편리하게 보조기기 수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