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이미지

2018 보조공학 세미나 실시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8-07-17
조회
448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에서는 지난 7월 13일(금) 누림센터에서 ‘2018 보조공학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장애인 보완대체 의사소통 보조기기 지원관련 국내 현황 및 정책적 확대 방안’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세미나에서는 장애인 보완대체 의사소통 보조기기 지원과 관련하여 국가적 정책 현황과 제도 등 현주소를 진단기 위한 토론회 외에도 특강과 분과 세미나 등 풍성한 내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DSC_9476

※ 제 4차 산업혁명 시대 장애인 노인을 위한 복지기술의 미래 특강 모습

 

세미나 첫 번째 시간으로 한국정보화진흥원 강종관 수석연구원의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장애인·노인을 위한 복지기술(Welfare Technology)의 미래에 대한 특강이 진행되었습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미래 변화를 예견하고 있으며, 보조공학 분야 또는 장애인 및 노인의 삶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이에 대한 전문가적 의견을 듣는 시간이었습니다. 

 

DSC_9503

※ 장애인 보완대체 의사소통 보조기기 지원관련 국내 현황 및 정책적 확대 방안 주제 발표 모습

 

세미나 토론에 앞서 부산장신대학교 특수교육과 김경양 교수의 ‘장애인 보완대체 의사소통 보조기기 지원관련 국내 현황 및 정책적 확대 방안’이라는 주제 발표를 시작으로 한신대학교 남세현 교수,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안재완 팀장,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김태헌 정책실장, 우진학교 박은주 특수교사의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DSC_9529

※ 세미나 주제 토론 모습

 

이날 토론회의 좌장은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곽재복 관장이 맡았습니다. 

 

센터는 토론회와 더불어 현재 다양한 기관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업인 3D프린터의 내용과 장애인식개선 교육 사업, 보조기기 서비스 사례관리 시스템에 대한 내용으로 분과 세미나를 진행하였습니다.

공통분과의 주제는 맞춤 보조기기 제작을 위한 3D 프린터 활용 및 적용 사례로 본 센터에서 진행된 3D 프린터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적용 사례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보조기기를 활용한 새로운 장애인식개선 사업과 보조기기 서비스 이용자를 위한 사례관리 시스템(G-ATCMS) 등을 소개함으로써 세미나에 참석한 전문가들로 하여금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DSC_9609

※ 3D 프린터 활용 사례 분과 모습

 

 

DSC_9625

※ 보조기기를 활용한 새로운 장애인식개선 사업 분과 모습

 

DSC_9639

※ 보조기기 서비스 이용자를 위한 사례관리 시스템(G-ATCMS) 분과 모습

 

이와더불어, 센터는 세미나 외에도 3D프린터와 3D프린터 출력물 등을 전시하고, 보완대체의사소통 체험관 등을 소개함으로써 세미나 참가자들로 하여금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DSC_9579

※ 보완대체의사소통기구 전시체험장 라운딩 모습

 

DSC_9433

※ 3D 프린터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곽황 연구원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매년 개최되는 세미나를 통해 보조기기와 관련한 정책이나 동향 등을 파악함은 물론 보조기기 관련분야 종사자들간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진행될 세미나도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석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