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이미지

2018 보조기기 인식개선 문예·미술 공모전 시상식 현장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8-11-28
조회
153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에서는 지난 11월 24일(토) 누림센터 대회의실에서 2018 보조기기 인식개선 문예·미술 공모전 시상식을 진행하였습니다.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가 주최·주관하고 경기도교육청이 후원하는 이번 공모전은 보조기기와 장애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과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올해 처음 마련되었습니다.

 

장애 · 비장애 학생이 편리하게 공부할 수 있는 교실 상상하기, 장애·비장애 학생이 함께 뛰어놀 수 있는 운동장 상상하기, 시각·청각·지체 장애인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보조기기 상상하기라는 주제로 그림과 문예 부문에 대해 공모를 진행하였으며, 총 204개의 작품이 접수되었습니다.

 

공정한 심사를 위해 외부 심사위원들이 작품별로 공감성, 창의성, 표현성, 적합성, 활용성 등을 고려하여 심사하였으며, 그중 22개 작품(그림 12개, 문예10개)이 수상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그림부문-대상에 선정된 태안초등학교 조승하 학생의 ‘세발의 축구 영웅’이라는 작품은 장애 학생이 외발보조기와 지팡이를 사용하여 비장애 학생과 함께 축구경기를 펼치는 모습을 생동감 있게 표현하였으며, 안산원곡초등학교 꾸마르리나 학생의 ‘서로도와요’라는 작품은 장애-비장애 학생이 원탁에 앉아 서로도우며 공부하는 모습을 표현한 작품으로 세부적인 보조기기 묘사와 과감한 색상 활용이 인상적인 작품으로 심사위원들에게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그림-6(세발의 축구영웅)

 

△ 세발의 축구영웅(태안초등학교 조승하)

그림-25(서로도와요)

 

△ 서로 도와요(안산원곡초등학교 꾸마르리나)

 

문예부문 대상에 선정된 매현초등학교 한동우 학생의 ‘네비게이션 지팡이’와 문화초등학교 허예린 학생의 ‘모두가 놀고 싶은 우리들의 운동장’은 장애인이 느낄 수 있는 불편함을 다양한 사례를 예로 표현하였으며, 보조기기와 기술을 활용해 장애인이 가진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작품입니다. 

 

센터는 수상작 22개 작품을 친환경 소재인 골판지를 활용하여 전시하였습니다. 수상작 전시는 행사 전날과 당일 이뤄졌으며, 센터를 이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오가며 보조기기와 장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을 것입니다. 

 

DSC_0951

 

DSC_0967

 

DSC_0976

 

DSC_1000

 

센터는 이번 보조기기 인식개선 문예 · 미술 공모전 시상식 행사가 단순히 시상식으로 그치지 않게 다양한 부대행사와 공연을 마련하였습니다. 행사 첫 순서로 진행된 장애인식개선 인형극 ‘우리두리’ 공연은 경기도장애인가족지원센터에 소속된 선생님들께서 공연을 진행하였고 시상식에 참가한 많은 사람들로부터 호응을 받았습니다. 

 

DSC_1003

 

DSC_1037

 

DSC_1024

 

DSC_1054

 

센터는 많은 학생들에게 보조기기를 활용하여 장애와 보조기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2015년부터 경기도 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보조기기 인식개선 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공모전은 교육 현장에서 느낄 수 없었던 초등학생의 눈높이에서 바라본 보조기기와 장애에 대한 생각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DSC_1062

 

출품된 204개의 작품을 선정하는 과정은 센터와 심사위원들에게는 매우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학생 한명한명의 독창적이고 예쁜 마음이 담긴 작품을 공정하게 심사하기 위해 심사위원들 간 많은 논의가 이어졌습니다. 이번 작품 심사를 맡아주신 한국장애인식개선교육센터 최혜영 센터장께서 심사위원을 대표하여 심사평을 해주셨습니다. 

DSC_1071

 

DSC_1088

 

수상작에 대한 시상은 대상 → 최우수상 → 우수상 → 입선 → 아이디어상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대상은 경기도교육감상과 함께 부상이 수여되었으며, 시상에는 한국장애인식개선교육센터 최혜영 센터장이 수여하였습니다. 

 

DSC_1117

 

DSC_1144

 

DSC_1153

 

DSC_1182

 

최우수상, 우수상, 입선은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장상과 함께 부상이 수여되었습니다. 시상에는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강인학 센터장이 진행하였습니다. 

 

DSC_1194

 

DSC_1198

 

아이디어상은 최우수, 우수, 입선과 같이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장상과 함께 부상이 수여되었습니다. 시상에는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 권성진 연구실장 상장을 수여하였습니다.

 

DSC_1213

시상과 함께 단체 사진을 끝으로 시상식 행사는 종료되었습니다. 시상식 동안 가족들과 센터 실무자 모두 많이 웃고 즐길 수 있는 편안한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센터는 학생들이 그동안 접하지 못했던 다양한 보조기기를 체험할 수 있도록 행사장 밖에 체험부스를 운영하였습니다. 안구마우스, 손떨림방지 숟가락, 기립형 휠체어, 독서확대기, 골전도이어폰, 자신의 생각 작성하기 등의 체험 부스를 마련하였으며, 학생들이 해당 부스에 있는 미션을 수행하면 활동지에 도장을 찍어주었습니다. 

 

시상식에 참여한 모든 학생들이 체험부스에 참여하여 보조기기를 직접 체험하고 자신의 생각을 메모지에 작성하였습니다.

비록 간단한 체험이었지만, 시상식에 참여한 모든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마음에도 보조기기와 장애에 대한 편견이 사르르 녹아내리는 계기가 되었을 것입니다.

 

DSC_0946

 

DSC_0954

 

DSC_0990

 

DSC_0999

 

DSC_0991

 

DSC_1279

 

행사당일 갑작스러운 기상 악화로 인해 몇몇 가족들이 참석하진 못하여 아쉬움이 있었지만, 첫 눈과 함께 어울러진 따뜻한 행사였습니다.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앞으로도 경기도 내 초등학생들이 보조기기와 장애에 대한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다양한 인식개선 사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2019년 보조기기 인식개선 공모전 행사도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