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이미지

2018 장애대학생 IT보조기기 활용 수기 ①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9-01-04
조회
153

미래로의 자신감을 키워준 한소네5

– 작성자 : 서울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김수연 학생 –

 

가 신청하여 지금 지원받고 있는 제품은 한소네5입니다. 신청 당시 한소네 U2를 대여하여 사용하고 있었는데, 안드로이드가 내장되어 있어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한소네를 지원해 주신다고 하시니 얼마나 가슴이 설렜는지 모릅니다.

듣던대로 한소네5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는 것을 지원하며, 모바일스크린리더 기능을 통해 특정 어플리케이션에서의 점자 출력도 지원합니다.

저는 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자신감의 측면에서 가장 크게 변화하였습니다. 사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귀로 듣고, 터치 스크린을 이중탭해가며 모든 일들을 수행한다는 것은 저에게는 어쩌면 무리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왜냐하면 가끔 음성이 왜곡되어 들릴 때나 혹은 어쩔 수 없이 시끄러운 곳에서 사용해야할 경우에 비장애인에게 확인을 요청하는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한소네5를 사용하면 어플리케이션 작업을 할 때에 그 피드백을 점자로 정확히 받을 수 있기에 더욱 편리하고 희망찬 생활이 가능해졌습니다. 

우선 학업적 측면에서는, 한소네를 통해 학교 포털 사이트 및 학습 사이트에 접속하여 점자로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공부에 대한 효율성과 자신감이 한층 높아졌습니다. 또한 예전 기기와 다르게 블루투스 이어폰을 연결할 수 있어 필요한 자료를 언제 어디서든 음성으로 들을 수 있으므로 수업 준비가 훨씬 꼼꼼하고 철저해졌습니다.

저는 이번 학기에 자유전공학부에서 영어영문학과로 전공진입을 했습니다. 그래서 미국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도서관에서 영어 원서를 읽어야할 때가 많은데, 한소네5 내의 설정을 통해 영어 현지 tts를 이용하여 명확한 발음으로 들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대인관계 부분에서도 자신감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대인관계에서는 메신저 어플리케이션의 사용이 굉장히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한소네5를 이용하기 전까지는 스마트폰의 음성을 이용하여 카카오톡과 같은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였습니다.

스마트폰을 음성으로 들어서 읽을 수 있다는 것은 정말 혁명적인 것이지만, 시끄러운 곳이나 극단적인 침묵을 요하는 공간에서는 정확한 정보를 빠른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또한 터치 스크린에 손을 대고 음성만을 의지하여 입력을 해야하다보니 오탈자가 많고, 혼자 수정하기도 어려웠습니다. 결국 소중한 사람들과의 연락도 뜸해지고, 중요한 그룹의 알림을 확인하지 못하여 어려움을 겪는 일도 많았습니다.

그런데 어플리케이션들을 한소네5에 설치하여 점자로 읽기 시작하자, 시끄러운 곳에서든, 극단적 침묵을 요하는 곳에서든 자유자재로 연락이 가능했고, 중요한 알림도 놓치지 않았으며, 더욱 정확하게 알림을 읽어 대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결국 한소네5는 저에게 대인관계를 잘 유지하게 하는좋은 매개체가 되어주었습니다. 

취미 부분에 대한 자신감도 높아졌습니다. 이전 기기를 쓸 때에는 기기가 용량이 큰 파일을 열지 못하여 제가어렸을 때부터 좋아하던 오페라 등의 클래식을 접하기가 어려웠지만, 한소네5는 애초부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영상을 출력하는 환경이다 보니 이 기기로는 아무런 제약 없이 클래식 및 클래식 학습법을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에서와 동일하게 클래식이나 여행 등 저의 취미에 관련된 서적을 다양하게 다운로드 받아 읽을 수 있어 지금은 풍성한 독서 활동을 즐기고 있습니다. 

 

무제-1

 

한소네5를 쓰면서 겪은 재미있는 에피소드도 있습니다.

한소네5에는 목소리를 통해 특정 명령어를 말했을 때 기기 자체 스피커로 소리를 출력하여 기기의 위치를 알려 주는 보이스 트리거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기능이 수업시간에 켜져 있는 바람에, 명령어와 비슷한 교수님의 말씀 한 마디에 한소네가 반응하여 소리를 낸일이 있습니다.

또한 이와 비슷하게, 한소네5에서는 스마트폰에서와 같이 음성 비서를 목소리로 호출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그런데 수업시간에 교수님의 목소리로 음성 비서가 너무나 완벽하게 호출되는 바람에 재빨리 취소해야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다른 에피소드 또한 수업시간에 발생한 것인데, 한소네5는 기존 한소네 기기들에 모두 탑재되어 있던 일정관리 프로그램의 발전된 방식으로서, 스마트폰에서 주로 사용하는 계정의 캘린더를 동기화하여 한소네 내에서 일정 열람과 저장이 가능하게 해 주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캘린더 어플리케이션을 동기화하여 시간관리가 훨씬 용이해졌는데, 기기 내에서 기존의 벨소리를 진동으로 변경하지 않아 수업시간에 뻐꾸기시계 알람음이 울리는 바람에 당황했던 경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한소네5를 이용한 저의 향후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저는 대학생으로서 공부에 성실히 매진할 것입니다. 한소네가 제공하는 여러 가지 정보와 자료들,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글을 쓰고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이용하여 폭넓으면서도 깊은 공부를 해나갈 것입니다.

저의 꿈은 최고의 영한 문학 번역가가 되는 것입니다. 숨어 있는 재미있고 감동적인 영어 원서들을 한국어로 맛깔나게 풀어내어, 제 책을 읽는 한국 독자들은 수불석권이 가능할 수밖에 없을 정도로 멋진 번역서들을 출판하고 싶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아직 한국어로 번역되어 출판되지 않은, 진흙 속 보석과도 같은 여러 책들을 발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런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고, 미국에 있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도서관에서 많은 책들을 다운받아 음성으로 쉽게 들을 수 있는 한소네5의 환경은 이런 저의 진로를 든든하게 뒷받침해줄 것입니다.
저는 또한 어릴적부터 노래하는 것을 좋아했는데, 한소네에서 여러 어플리케이션과 인터넷 정보들을 이용해 여러 가지 음악들을 접하며, 음악으로 희망을 선물하고자 하는 저의 꿈을 위하여 소양을 쌓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이 지원 사업을 통하여 더욱 공고해진 저의 삶의 궁극적인 목표는, 시각장애인의 복지에 관심을 가져 주심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한시도 잊지 않으며, 저 또한 저희 시각장애인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 최선을 다하여 힘껏 노력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