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이미지

2018 하반기 보조기기 세미나 현장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8-11-28
조회
126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지난 23일 누림센터 대회의실에서 보조기기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DSC_0796

 

이번 2018년도 하반기 세미나에서는 ‘국내 보조기기 수리 실태 및 수리 전문가 자격 제도 도입 방안’이라는 주제로 수리와 관련한 전문 인력을 배출 할 수 있는 교육과정과 전문 자격제도 필요성에 대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향후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세미나는 나사렛대학교 재활공학과 공진용 교수의 주제 발표를 시작으로 한국이동보조기기기능인협회 김인호 회장 대구광역시보조기기센터 이진형 실장 중앙보조기기센터 유성문 연구원이 토론에 참여하였습니다. 

 

좌장에는 굿잡자립생활센터 김재익 소장이 진행하였습니다.

 

DSC_0805

 

보조기기는 고령인구 및 장애인구의 사회참여 확보를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보조기기 사용자의 약 60%이상이 이동보조기기를 사용중이며 이에 따른 보조기기 수리에 대한 욕구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DSC_0827

※ 주제발표에 대해 토론 중인 한국이동보조기기기능인협회 김인호 회장

 

하지만, 국내 보조기기 수리 실태를 살펴보면, 이동보조기기 수리 서비스의 전문인력에 대한 구체적 내용이 없음은 물론이고 수리서비스를 실시하는 보조공학사의 전문적 역량이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현재 지자체(전국 67곳 지자체, 2018.09. 기준)에서 휠체어 등 수리 지원에 관한 조례를 실시하고 있으나 보조기기 수리 사업에 대한 중앙정부의 지원이 없기 때문에 수리 사업 재원은 지자체 예산과 보조기기를 의뢰하는 당사자들의 자부담으로 충당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조례에는 수리 전문가 등과 같은 전문 인력에 대한 부분은 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DSC_0858

※ 주제발표에 대해 토론 중인 중앙보조기기센터 유성문 연구원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국내 보조기기 수리 관련 운영 현황을 분석해 보면 현재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보조기기 수리 교육(기초/고급) 과정과 수리 전문가 연수 과정을 제외한 대한재활공학회, 성동장애인복지관 장애인 수리전문가, 국립재활원 중앙보조기기센터 수리 연수과정 등이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DSC_0840

※ 주제발표에 대해 토론 중인 대구광역시보조기기센터 이진현 실장

 

미국과 일본 등에서는 보조공학자격에서 휠체어 수리와 관련한 수리 전문가를 운영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보조공학과 관련한 자격교육 과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리 교육은 부재인 상황입니다.

 

앞서 실시한 보조기기 수리 현장전문가 수요조사와 보조기기 수리 전문가 교육 모델 개발과 관련한 조사에서도 수리 전문가 교육 및 자격증의 필요성과 유익성에 대한 긍정적인 응답이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이날 자리에 참석한 토론자들 또한 자격제도와 전문 교육 과정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 한 목소리를 냈습니다. 

 

DSC_0881

 

하지만, 이러한 자격제도가 허투루 발급되는 것이 아니라 정비/수리의 용어 정리와  교과과정의 재정비가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었습니다. 

 

DSC_0882

※ 세미나 참가자의 질의응답 모습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세미나에서 나온 의견들을 추후 진행되는 연구와 사업에 적극 반영하여 보조기기를 사용하는 장애인들이 어느 지역에서든 전문적인 수리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