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이미지

첫 번째 순회수리 서비스와 휠체어 타이어 관리 팁 안내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8-04-02
조회
420

우리 센터는 매월 1~2곳의 지역을 순회하며 이동보조기기를 수리하거나 세척하는 찾아가는 수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2018년 첫 번째 순회 수리 서비스 지역인 의왕시에서 진행된 순회 수리 서비스 내용과 휠체어 관리 팁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센터와 순회 수리 서비스 연계 기관인 한국척수장애인협회 의왕시지회에서 진행된 2018년 첫 번째 순회 수리 서비스에 이동보조기기 수리를 위해 많은 분들이 찾아주셨습니다.

noname01

이날 수리 서비스에서는 수·전동 휠체어와 전동스쿠터의 타이어 교체와 배터리 점검, 휠체어 소음에 따른 고장 유무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고장 증상에 맞는 효과적인 수리 서비스를 진행하였습니다.

 

수리를 마친 기기는 스팀 청소를 통해 다시금 깨끗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세척-소독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noname02

 

평소 전동휠체어를 잘 관리하더라도 휠체어 사용기간이 길어지면 뒷바퀴 타이어가 마모되고 갈라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전동휠체어의 분리형 휠 타이어를 교체하는 방법과 과정에 대해 간단하게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1

먼저 바퀴의 캡을 일자 드라비버를 이용하여 제거한 다음 소켓렌치를 사용하여 볼트를 제거해 줍니다. 이때 뒷바퀴의 기어 브레이크를 잠금 상태로 두어야 바퀴가 같이 회전하지 않은 상태로 제거해 줄 수 있습니다.

 

noname03

 

#2

다음 단계로 양쪽 휠을 잡아주는 나사를 전동드릴을 사용하여 분리해줍니다. 이때 반드시 튜브의 공기를 제거해주어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휠이 튕겨나와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noname04

 

#3

볼트를 제거해준 다음에는 휠에 붙어있는 타이어를 제거해 주는데요. 오래 사용한 타이어의 경우 휠에 눌어붙어 있어 제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는 날카롭지 않은 공구를 사용하여 휠과 타이어를 분리해주게 되는데, 보통 넓은 일자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휠과 타이어 사이를 밖에서 안쪽으로 밀어주어 제거해주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noname06

 

#4

제거한 타이어와 휠은 새로운 제품으로 교체해주게 되는데요. 교체 시 동일한 타이어와 튜브로 교체를 해주게 됩니다. 타이어의 사이즈는 측면에 있는 숫자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타이어의 공기 주입 또한 측면에 적혀있는 PSI 또는 Bar 넘버를 확인하여 기준에 맞도록 공기를 주입해주면 됩니다.

 

noname07

 

이후 순회수리 서비스는 4월 13일 김포시 장애인복지관, 5월 하남시 미사강변종합사회복지관에서 이루어질 예정이며 관련된 일정과 신청방법은 추후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하게 공지될 예정입니다. 지역별 한해 한번 이루어지는 순회수리 서비스를 해당 지역에 거주하고 계신 분들은 놓치지 마시고 신청해주시길 바랍니다.

 

보조기기 순회서비스 문의 : (수원)031-295-7363, (의정부)031-852-7363

 

이 밖에 이동보조기기 자가 점검은 홈페이지 정보안내(http://atrac.or.kr/self/)에서 자세하게 확인 가능합니다. 또한, 이동보조기기 수리 및 관리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기 위하여 이동보조기기 수리 교육생 카페(http://cafe.naver.com/atracedu)를 운영하고 있으며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