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이미지

[주간경기 2004-09-03] 장애인의 재활에 날개를…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3-02-20
조회
330
장애인의 재활에 날개를..
최영선 기자  
개인별 장애상태 파악 재활기구 소개-대여..
  뇌성마비 1급 장애인으로 초등하교 졸업 후 집안에서만 지내던 박영은(가명27)씨는 최근 외출을 위해 전동휠체어를 준비하며 바깥 세상에 대한 기대감에 부풀어 있다. 박씨의 활력은 지난 4월 장애인들의 재활을 지원하기 위해 문을 연 경기도장애인종합복지관내 ‘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www.atrac.or.kr 이하 지원센터)’에서 장애인용 키보드를 대여 받은 것에서 시작한다.
  양손과 발이 자유롭지 못한 박씨는 지원센터와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꼭 맞는 특수 마우스와 키보드를 대여 받은 후 인터넷 등을 통해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었다. 내친김에 외출을 위해 전동휠체어를 장만하겠다는 뜻을 비추자 지원센터를 통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전동휠체어를 추천받았고 사용법도 배울 수 있어 편안한 외출이 가능해졌다.
  이처럼 박씨와 같은 장애인들을 위해 개인별 장애상태를 정확히 파악, 최적의 재활 보조기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소개해주는 것은 물론 재활기구를 개발, 대여해 주는 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가 지난달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지원센터는 이와 함께 재활보조기구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장애인 재활관련 전문가 양성 및 정책개발 등도 추진하게 된다.
  도 관계자는 “지원센터 사업을 통해 장애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고용촉진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의 : 295-7363
/최영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