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활동

고양시 사례관리사 대상 AAC 활용 교육 실시

관리자 2022.05.31

경기도재활공학서비스연구지원센터는 5월 27일 고양어린이박물관 소강당에서 고양시 사례관리사 19명을 대상으로 보완대체활용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센터는 보완대체의사소통 관련 종사자들과 보호자의 올바른 보완대체의사소통기기의 체계적인 활용을 지원하고자 보완대체의사소통 활용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photo_1653637075.jpg

 

그간 보완대체의사소통 활용 교육은 코로나19의 확산을 방지하고자 온라인을 통해 교육이 실시되었지만 이번 교육은 올해 처음으로 집체 교육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집체 교육의 장점은 다양한 보완대체의사소통기기를 직접 체험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photo_1653637067.jpg

 

이번 교육은 다양한 AAC 디바이스와 기술별 기기에 대해 이해하는 이론 교육을 시작으로 기기 활용을 위한 보조기기 접근방법과 의사소통 보조기기 제작 방법 등에 대해 교육하였고 센터 보유 AAC 보조기기를 소개하고 체험하는 시간도 함께 가졌습니다. 

 

photo_1653637071.jpg

 

특히 활용교육에서는 장애유형별 보조기기 접근 방법과 AAC 평가 시 필요한 자세 및 체간 유지 영역에 따른 보조기기 선택 방법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는 시간을 가졌고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서비스 사례 등을 소개하여 실무자의 보완대체의사소통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센터는 앞으로도 실무자, 보호자 등을 대상으로 보완대체의사소통 활용 교육을 실시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