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이미지

스마트 점자 학습기 – Taptilo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9-01-30
조회
208

시각장애인 누구나 점자를 사용하고 쉽게 글을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점자는 촉지, 즉 글자 하나하나를 손가락 끝으로 만져가면서 익혀야 합니다. 작은 점들로 구성된 점자(6점 체제) 자체를 배우기 어려운 것도 문제이지만 가르치는 것은 더욱 어렵습니다. 

점자 교육은 일반 학교 교실처럼 1대 다수로 진행하는 교육이 어렵고, 교사가 학생에게 1대1로 붙어 점자를 가르쳐야 합니다.

이러한 점자를 읽고 쓰는 능력은 시각장애인의 일상생활은 물론 학업과 취업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이번 시간에는 쉬운 점자 교육을 위한 점자 학습기인 탭틸로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Screenshot 2019-01-30 at 14.56.37

오파테크(OHFA Tech)에서 개발한 탭틸로(Taptilo)는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점자를 배우고 가르칠 수 있는 기기입니다.

기존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점자 교육은 대개 블록이나 책으로 이루어진 교구를 사용해 이뤄졌습니다. 

반면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한 탭틸로는 점자를 쉽고 효과적으로 가르치고 배우는게 가능합니다. 

가령, 교사가 스마트폰 앱을 켜고 ‘오이’라는 단어를 입력하면 탭틸로에 ‘오이’에 해당하는 점자 정보가 자동 전송되면서 점자들이 튀어나옵니다.

Screenshot 2019-01-30 at 14.55.14

시각장애 아동들은 탭틸로(Taptilo)의 큰 사이즈의 점자 블록을 맞추며 촉각과 청각을 사용하여 점자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을뿐 아니라 독학모드를 지원하여 독립적으로 학습을 이어 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탭틸로의 퀴즈 형태의 다양한 게임 기능도 학습에 재미를 더했습니다.

탭틸로를 통해 시각장애 어린이들의 점자교육이 더욱 쉽고 재미있어지길 기대합니다.

 

※ 글출처 : https://blog.naver.com/businessinsight/221342509797

※ 사진출처 : https://www.taptil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