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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 재활공학 전문가의 역할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3-02-21
조회
479
재활공학 전문가의 역할
 
육주혜(나사렛대학교 재활공학과 교수)
 
  이제 우리나라에도 재활보조기구와 재활공학이 장애인의 일상생활, 교육, 직업생활 등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에 공감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그 사용이 점차 확산되기 시작하고 있다. 재활공학은 특히 다른 장애인복지 분야와 다르게 기구의 적용을 통해서 즉각적인 효과를 경험한다는 점에서 그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미국과 일본과는 아직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지만 장애인 인권의 향상과 고령사회로의 진입이 예상되면서 재활공학은 더욱 그 빛을 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일부 장애인과 전문가를 제외하고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휠체어, 지팡이 등 몇가지 기구를 재활보조기구의 전부로 알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이러한 현실에서 재활공학과 재활보조기구를 다루는 전문가에 대한 인식은 더욱 부족하다. 어느 분야와 마찬가지로 재활공학 역시 전문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도 말이다.
 
 장애인의 신체적ㆍ정서적 특성과 욕구에 맞는 재활보조기구의 전문적인 상담, 평가, 적용, 개조, 개발을 실시해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이 생략되거나 비숙련자를 통해 진행된다면 오히려 이용자의 건강과 재활에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글이 재활공학이 무엇인지, 그리고 재활보조기구를 다루는 재활공학전문가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서 알리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재활공학과 재활공학사>
 
  재활공학에 대해 아직은 우리나라에서 보조공학, 재활공학, 재활보조공학 등 관련된 용어가 혼합되어서 사용되고 있어 이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조차도 서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느낄 때가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의 의미를 먼저 정리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아직은 미국의 법에서 정립한 개념을 인용한 수준이지만 이를 바탕으로 우리 나름대로의 개념을 도출할 수 있지 않을까 연구 중이다.
 
  미국 재활법(Rehabilitation Act)에서 보면 재활공학(rehabilitation technology)이란 용어를 “장애인의 교육, 재활, 고용, 교통수단, 자립생활, 여가에서 필요로 하는 요구를 반영하고 직면하는 장애물들에 대처하기 위한 공학, 엔지니어링 방법론, 과학적 원리의 체계적 적용”으로 정의한다. 그리고 재활공학의 범주에 재활엔지니어링(rehabilitation engineering)과 보조공학(assistive technology)이 포함되어 있음을 규정한다.
 
  보조공학은 미국 보조공학법(Assistive Technology Act, ATA)에서 정의하고 있는데 “보조공학 기기로 또는 보조공학 서비스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설계된 공학”을 말한다. 보조공학 기기(assistive technology device)는 장애인의 기능을 증진·유지·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기존 또는 개작 제품이나 맞춤 제작한 장비와 제품 시스템이다.
 
  보조공학 서비스(assistive technology service)는 보조공학 기기를 선택·구입·사용하는데 장애인을 직업적으로 돕는 일을 말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보조공학(assistive technology)이나 재활엔지니어링(rehabilitation engineering)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을 재활공학사로 지칭하고자 한다.
 
<재활공학사가 제공하는 보조공학 서비스의 내용>
 
 위와 같이 재활공학사가 수행하는 보조공학 서비스의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미국 보조공학법(Assistive Technology Act, ATA)은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ATA).
  • 장애인의 일상적 환경에서 적절한 보조공학과 서비스 제공 효과의 기능적 평가를 포함한 장애인의 보조공학 요구 평가
  • 장애인의 보조공학 기기 입수를 위해 제공되는 구입, 임대, 기타 관련 서비스
  • 보조공학 기기의 선택, 설계, 조정(fitting), 맞춤, 변형, 적용, 보존, 수리, 교환, 기증 서비스
  • 교육.재활 계획 및 프로그램 관련 치료, 중재, 서비스와 같이 보조공학 기기와 함께 필요한 치료, 중재, 서비스의 조정 또는 활용
  • 장애인 또는 필요한 경우 그 가족 구성원, 보호자, 권익옹호자, 대리인에 대한 훈련 또는 기술적 지원
  • 전문가(교육.재활 서비스 제공자와 보조공학 기기 제작자 또는 판매자 포함), 고용주, 고용.훈련 서비스 제공자, 장애인에게 이 외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장애인을 고용하거나 장애인의 주생활 기능에 실질적으로 관계가 있는 기타 개인들에 대한 훈련 또는 기술적 지원
  • 장애인에게 전자정보기술(electronic and information technology)을 포함한 공학에 접근성을 확장하는 서비스
  보조공학 서비스의 내용을 영역별로 나누면 대체로 보조공학 요구 평가, 보조공학 적용, 적용 결과 평가로 이루어진다. 보조공학 요구 평가에서는 보조공학 기기를 사용하고자 하는 환경과 목적을 파악하고 장애인의 기능적 능력과 제한점을 평가한다. 보조공학 적용에서는 보조공학 기기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 보조공학 기기의 유형을 폭넓게 탐색하고 적절한 보조공학 기기를 선택한 후 사용자와의 기기 사용과 유지보수에 대한 정보를 교류하게 된다. 보조공학 적용 결과 평가 단계에서는 보조공학 기기를 사용하는 환경에 문제가 없는지, 장애인이 보조공학 기기를 사용하는 데는 문제가 없는지, 보조공학 기기를 사용했던 당초 목적을 달성했는지를 평가한다.
 
보조공학 서비스 영역
세부영역
보조공학 요구 평가
  • 보조공학 기기를 사용하고자 하는 환경
  • 보조공학 기기의 지원이 필요한 활동(과제)
  • 장애인의 기능적 능력
  • 장애인의 기능적 제한점
보조공학 적용
  • 보조공학 기기의 유형 탐색
  • 적절한 보조공학 기기의 선택
  • 보조공학 기기 사용을 위한 훈련
적용 결과 평가
  • 보조공학 기기를 사용하는 환경의 적절성
  • 보조공학 기기의 사용성
  • 보조공학 기기 사용의 목적 달성 여부
 
  앞에서 살펴본 보조공학 서비스의 영역들은 장애인의 요구에 따라 지속적으로 순환될 수 있다. 기억해야 할 것은 보조공학 서비스의 전 과정에서 장애인 본인 및 가족, 관련인과의 적극적인 의견 교환이 필수적이다. 아무리 잘 만들어진 기기라도 사용자 본인과 가족이 사용하기를 꺼리거나 거부한다면 기기는 결국 사용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보조공학 서비스에서는 재활공학사와 함께 필요에 따라 재활상담가, 작업치료사, 물리치료사, 특수교사, 직업재활사, 사회복지사, 의사, 예산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행정가 등이 팀을 이루어 각 영역에서 필요한 서비스가 종합적으로 제공되는 가운데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전문영역별 객관적인 평가와 보조공학 기기를 사용하는 환경에서의 지속적인 사용 현황 정보들이 서로 통합되어야 보조공학 기기 적용의 실효성이 가시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재활공학사의 역할>
 
   우리는 지금 재활공학 관련법 제정이나 집단 차원의 재활공학 옹호 움직임 등 재활공학의 향후 방향을 잡고 전체적인 비전을 설정해야 하는 때를 맞고 있다. 더 심각하게는 최근 몇 년 사이 재활공학사의 배치도 없이, 필요한 보조공학 서비스의 체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이 분야에 단순한 기기 보급의 명목으로 예산이 집중적으로 투입되고 있다는 것이다. 단순한 기기 보급이란 장애인이 알아서 어떤 기기가 필요하다고 하면 청각장애인이 점자정보단말기를 신청하는 것과 같이 특별한 의문이 제기되지 않는 한 지급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전문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한 재활공학사의 배치는 보조공학 서비스의 체계를 정립하는데 상당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즉, 보조공학 기기의 보급이 확대되고 보편화되면서 보조공학 기기 보급 현장에 재활공학사가 하루빨리 배치되어 개별 장애인에게 적절한 기기가 선택, 제공되고 이에 대한 결과가 자료화되고 본인이 어떤 기기를 어디서 지원받아야 하는지 모르는 장애인, 특히 중증장애인들에게까지 보조공학 서비스가 제공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