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 이미지

[동향] 재활보조기구의 장애 영역별 형태 – 이근민(대구대학교 재활공학과 교수)

작성자
admin
작성일
2013-02-21
조회
583
재활보조기구의 장애 영역별 형태
이근민(대구대학교 재활공학과 교수)
  국내․외에 사용되는 재활보조기구는 매우 다양하고 장애인의 유형과 개별적인 조건에 맞도록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재활보조기구는 장애인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기에 장애인들에게 알맞은 보조기기 선택은 매우 중요하고, 최종적으로 올바른 적용과 사용은 사용자와 전문가의 신뢰를 통해 보조기기의 기능을 극대화하여 사용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사용자 및 재활에 관련된 종사자들이 기본적인 장애유형에 맞는 재활보조기기의 형태에 대해 안다면 사용자에게 좀 더 적합한 재활보조기기 구매에 도움을 줄 것이다. 이에 재활보조기구의 기본적이면서 필요한 장애 영역별 형태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시력을 가지고 있고 글을 읽을 수 있는 사람에게 인쇄매체는 새로운 정보를 얻는 수단이 될 수 있지만, 시각 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인쇄매체는 일종의 장벽이다. 이 장벽을 넘기 위해서 두 가지 공학이 사용된다. 즉, 제한된 시력을 가진 사람에게 시각적 정보를 확대하는 것과 시각 장애인에게 인쇄물을 청각적 또는 촉각적 정보로 바꿔주는 것이다. 이러한 시각장애인들의 컴퓨터를 활용하려면 주변기기를 통하여 입력과 출력을 하여야 한다. 시각장애인들은 입력하는 데는 별 어려움이 없지만 출력하는 데는 상당한 어려움을 가진다. 시각장애인의 입력을 돕기 위한 대체 방법으로 크게 촉각과 광학문자인식을 이용한 방법이 있다. 촉각을 통해 입력을 하는 예로 키보드의 기본자리 표시, 촉각 마우스, 6개의 키를 통한 입력 등이 있다. 광학문자인식은 문서의 내용을 광학 또는 카메라를 통해서 입력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기기의 예로 OCR, 스캐너, 독서기, CCTV를 통한 인식 등이 있다.  
  출력에 있어서 대체 방법은 크게 청각, 촉각, 시각을 이용한다. 청각적 대체 방법으로는 컴퓨터상의 글자를 합성된 음성으로 읽어 주는데 이러한 기기의 예로 음성합성, 화면낭독 프로그램 같은 것이 있다. 촉각적 대체 방법은 컴퓨터상의 글자를 가변점자, 점자, 그리고 입체적 그래픽 이미지로 출력하고, 이러한 기기들에는 가변점자, 점자프린터, 입체프린터가 있다. 시각적 대체 방법은 모니터의 내용을 원하는 크기로 확대해주는 것이다. 화면확대(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확대기 등이 있다.
  청각과 시각의 중복장애를 가진 헬렌 켈러는 만약에 청각장애와 시각장애 중 하나를 선택한다면 어느 것을 선택하겠냐는 질문에 대해 시각장애는 물체로부터 고립되지만 청각장애는 사람들로부터 고립되기 때문에 시각장애를 선택하겠다는 유명한 말을 남겼다. 이와 같이 청각장애인들은 시각장애인과 달리 외부적으로 장애를 알아보기 힘들기 때문에 시각장애인들보다 장애가 가볍다고 사회에서 인식되고 사회적으로 혜택을 덜 받으므로 통합하는데 있어서 훨씬 더 어렵다.
  고도 및 최고도 청각장애인이나 난청인들은 다양한 상황에서 정보를 얻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청각적인 정보를 청각적 입력 확대, 시각적, 시・촉각적 방법으로 대체하여 준다. 이러한 청각장애인들의 의사소통 장벽을 다루는 공학적 방법에는 음향공학, 시각적 공학, 시각적 및 촉각적 공학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음향공학은 잔존 청력을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청각적 입력을 확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보청기, 인공와우, 증폭기, 보청기 대응 전화기 등이 이러한 기기들이다. 시각적 공학은 청각적 정보를 보충하거나 대체하기 위해 다른 종류의 수단을 추가하는 것으로 컴퓨터를 기초로 제공되는 것이다. 문자서비스, 화상전화, 수화통역시스템, 인터넷 동영상 전화, 자막 TV, 컴퓨터 대체접근, TRS(중계서비스)등이 청각장애인의 시각적 공학의 기기들이다. 시각적 및 촉각적 공학은 청각장애인들이 일상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청각적 신호를 시각적/진동-촉각적 신호로 바꾸어 주는 것인데, 경보장치, 환경정보접근을 위한 장치(예;초인종, 전화 등의 수신을 알림)등이 있다.
  지체장애인의 경우 신체적 손상으로 인하여 여러 가지 제약을 받게 된다. 이러한 어려움을 덜어 주기 위해서 손상된 부분의 일부분 또는 전체를 보완해 줄 수 있는 기기들이 필요하다. 일상생활에서부터 정보를 얻은 컴퓨터의 사용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손상을 대체해야 한다. 지체장애인의 컴퓨터 사용을 위해서 필요한 입력방법은 크게 직접 입력과 간접 입력으로 나눌 수 있다.
  직접입력은 사용자의 한 행동이 한 항목을 가리키는 방법을 말하는데, 직접입력을 위한 제어 강화기는 신체적 조절 능력을 강화시키거나 확장시키는 보조기를 뜻하며 팔 지지대, 마우스스틱, 머리지시기, 타자 보조기가 있다. 직접입력을 위한 키보드는 직접적인 선택을 도울 수 있는 변형된 키보드로 확장키보드, 소형․미니 키보드, 터치스크린과 터치 타블릿, 혀 접촉 키패드 등이 있다. 직접입력을 위한 대체 전자 지시 인터페이스는 표준 마우스를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특수한 형태의 마우스를 말하는데 예를 들면 마우스키, 트랙볼, 머리 조절 마우스, 조이스틱, 가상 또는 스크린 키보드, 광지시기와 광센서, 음성인식, 눈 응시 시스템, 뇌파를 이용한 입력방법 등 다양한 기기들이 있다.
  직접 입력과 달리 간접 입력은 선택하는데 중간의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의미하며, 스캐닝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단계에 도달하였을 때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간접 입력은 신체의 통제가 어려워 직접 입력이 가능하지 않을 때 사용하게 된다. 간접 입력에는 스위치를 이용한 방법이 가장 유용하고 대표적으로 사용되는데 감각 피드백의 유형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스위치를 적용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스위치의 예로 면 또는 특정부위를 눌러서 작동하는 스위치, 수은 스위치, 막대 형태의 스위치, 불기-빨기 스위치, 눈 움직임 스위치, 적외선 스위치, 정렬 또는 복합 스위치, 실을 당기는 스위치, 공기압력을 이용한 스위치 등의 다양한 형태를 볼 수 있다. 이러한 스위치는 기능적으로 최적의 접근이 될 수 있는 위치와 배치를 제공하기 위해 마운팅 시스템, 스위치 지지대등을 사용하여 스위치를 장착하여 사용하게 된다. 그리고 간접 입력은 • , ― 을 통하여 단어를 조합하여 사용하는 모스부호를 이용한 방법에 각 종 다양한 스위치와 함께 사용 된다.
 지체장애인의 입력을 위해 사용되는 기기들은 여러 가지 제어 인터페이스와 함께 사용되는데 작동 방법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신호출력 
사용자 행동
신호 감지
 1. 운동
    ( 눈, 머리,
      혀, 팔,
       다리 )
 가. 기계적 제어 인터페이스: 힘을 가하여 작동
 가. 조이스틱, 키보드
 나. 전자석 제어 인터페이스 :
     빛 라디오 주파 신호를 받아서 작동
 나. 광선지시기, 광선 감지기,
     무선 라디오
 다. 전기적 제어 인터페이스 :
     신체 표면의 전기신호를 감지해서 작동
 다. EMG, EOG, 접촉 스위치
 라. 근접 제어 인터페이스 :
     감지기에 가까운 움직임을 통해 작동(접촉없이)
 라. 열-민감 스위치
     엘리베이터 스위치
 2. 호흡
가. 공기작용에 의한(pneumatic) 제어 인터페이스 :
     호흡 공기 흐름 또는 압력을 감지해서 작동
 가. 불기-빨기
 3. 목소리
 가. 소리 또는 음성 제어 인터페이스 :
     발음이 분명한 소리, 언어 감지에 의한 작동
 가. 소리, 휘파람, 음성인식
     스위치
 
  정신지체장애인, 발달장애인, 학습장애인, 자페아 그리고 뇌손상 장애인에게도 컴퓨터 접근을 통해 인지적 발달이나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다. 이와 같은 인지장애인은 운동적/신체적으로 컴퓨터 접근을 하는데 있어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컴퓨터를 통해 어느 정도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그 효과가 결정된다. 컴퓨터 접근을 통한 최대한의 상호작용을 이루기 위해서는 동기부여, 적절한 피드백, step-by-step instruction, drill and practice, tutorial, 멀티미디어 기능 활용 등이 고려되어져야 하겠다. 컴퓨터만이 할 수 있는 장점들을 잘 살려서 인지장애인에게 활용을 하면 아주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대체방법으로는 하드웨어적인 부분과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하드웨어적인 입력은 단순화된 입력장치 사용, 시・청각 및 촉각 등 감각기능을 최대한 활용하여 동기 부여와 인지 능력을 발굴 할 수 있는 입력장치를 사용하여야 하며, 출력장치로는 입력이 출력 될 때에 동기가 부여될 수 있는 적절한 피드백이 제공되는 기기를 사용하여야 한다. 이러한 기기들의 예로 터치모니터, 무선스위치, 킹키보드, 마우스무버 & 스타스위치, 인터페이스 마우스와 스위치, 특수마우스, 트랙볼, 스위치(원인과 결과를 성장하는 아동들에게 심어줌)를 들 수 있다. 소프트웨어의 접근은 교육 및 일상생활에 필요한 부분의 정보를 제공하고 정신연령에 적합한 내용을 선택하여야 하며 다양한 디스플레이와 소리를 통한 피드백 강화를 주는 것이 좋다. 예를 들자면 물건 구입을 위한 소프트웨어, 식사 습관의 조절을 도우는 소프트웨어, 대중교통 이용방법 습득 소프트웨어와 같은 다양한 교육용 소프트웨어 등이 있다.
  이렇게 보조기구가 필요한 장애영역별 형태에 따라 대표적인 기구들의 설명과 예를 들었지만, 현재 개발된 기기들은 이보다 훨씬 다양하고 각 장애의 특수성에 맞추어져 개발․생산 된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개발되고 생산되어지는 보조기기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